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철분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 7가지 : 탈모, 두통, 빈혈 등

by 레드별 2022. 12. 29.

혈액 사진
출처 : 픽사베이 혈액 사진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체내 철분 성분이 꼭 필요합니다. 철분은 체내에 산소 공급을 해주는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 중 하나로 철분이 부족해지면 빈혈이 생기고 심각한 경우 간, 심장 등의 장기 손상까지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철분 결핍은 심각 문제라고 합니다. 지금부터 철분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 7가지

1. 만성피로가 생깁니다. 

체내에 철분이 부족해지면 신체 조직에 산소 공급이 줄어들어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고 우리 몸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더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그럼 평소보다 피로감을 쉽게 느끼게 되고 집중력이 저하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2. 피부가 창백해 보입니다.

피부에 혈색이 도는 이유는 피를 붉게 만드는 색소 헤모글로빈 때문입니다. 그런데 몸속에 철분이 부족하면 혈액을 붉게 만드는 헤모글로빈의 생산이 줄어들어 얼굴이 창백해 보입니다.

 

3. 하지불안 증후군이 생깁니다.

하지불안 증후군은 다리에 벌레가 기어가는 듯한 불쾌감과 다리가 쑤시고 저리는 등의 통증을 느끼는 질환입니다.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하지불안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의 약 15%가 철분 결핍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하지불안 증후군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철분 결핍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4. 빈혈, 어지러움이 생깁니다.

빈혈은 몸속 철분이 부족하면 생기는 대표적인 증상으로 산소를 공급하는 헤모글로빈이 체내에 충분하지 않으면 빈혈이나 어지러움이 생깁니다. 

 

 

5. 두통이 유발합니다.

우리 몸은 뇌로 가장 먼저 산소를 공급합니다. 그런데 철분이 부족하여 뇌에 충분한 산소를 전달하지 못하면 뇌의 혈관이 팽창해 두통을 유발합니다.

 

6. 이유없는 불안 증세를 느끼게 됩니다.

철분 결핍으로 몸속에 산소가 부족해지면 교감신경계를 촉진시켜 심장이 두근거리고 이유 없이 불안 증세를 느낀다고 합니다. 

 

7. 탈모가 생깁니다.

빈혈이 생기면 우리 몸은 산소가 가장 필요한 곳부터 산소를 보내게 됩니다. 그럼 점차 모발을 보호하는 곳에는 산소는 부족해지고 제 기능을 할 수 없게 되면서 탈모가 생깁니다.

 

철분이 풍부한 음식

철분이 풍부한 음식은 소고기, 달걀노른자, 시금치, 양배추, 견과류, 조개류, 미역, 토마토, 체리, 바나나 등 입니다. 음식으로 철분 섭취가 어려운 경우는 철분제를 복용하여 부족한 철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으며 철분제는 공복에 먹어야 흡수율이 좋기 때문에 식사 후 2시간 뒤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댓글